본문으로 바로가기
링크허브 공식블로그

연동이 쉬워진다

링크허브 공식블로그

현대리가 생각하는 IT

PHP

들어가며

위키피디아, 페이스북 많이들 사용 하시나요?

이미 알고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두 서비스는 PHP로 만들어졌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럼 PHP란 뭘까요? PH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HP(Hypertext Preprocessor)란?

동적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라스무스 러도프가 1995년 개발한 서버 측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HTML 코드 내부에 PHP로 작성된 코드를 넣으면, PHP 처리 기능이 있는 웹 서버에서 해당 코드를 인식하여 작성자가 원하는 웹페이지를 생성하게 됩니다. 웹 개발을 위해 만들어 졌고, 지금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언어입니다.



특징

1) 무료 사용 가능
: 오픈소스로 무료로 이용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환경 지원
: Linux, Window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고 AWS, Windows Azure등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PHP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3) DB연동 가능
: MySQL, Oracle, Sybase 등 많은 데이터베이스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4) 쉬운 디버깅
: 오류가 발생하면 웹 브라우저에 오류 내용과 함께 PHP코드의 행 번호가 바로 표시됩니다.
5)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 언어
: 서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 언어라고 부릅니다. 
  웹 브라우저의 요청에 응답하여 동적으로 처리를 실행하고 결과를 HTML형식으로 웹 브라우저에 돌려줍니다.


동작 과정


사용자가 주소창에 입력한 URL을 웹 브라우저가 수신하고, 웹 브라우저는 URL주소의 서버 컴퓨터에 기본 문서를 요청합니다.

아파치 웹서버는 사용자의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기본 문서를 읽어 내어 PHP 파서에게 분석을 의뢰합니다.

MySQL 서버와의 연결이 필요한 경우 PHP프로그램 내부에 정의된 내용에 따라서 서버를 연결하고 쿼리를 실행하는 절차를 진행합니다.

MySQL 서버가 보내주는 결과를 PHP 프로그램 내부에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형태로 재편집합니다.

PHP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로서 최종적인 HTML 문서가 만들어집니다. 이 HTML문서는 아파치 웹 서버에 전달됩니다.

아파치 웹서버는 HTML 문서를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전송합니다.

웹브라우저는 HTML 문서를 번역 및 실행하여 웹페이지를 만들고,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최종적인 모습은 코드형태가 아닌 문서화된 웹페이지가 보여지게 됩니다.



기타

2018년 5월 31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언어 7위에 위치해 있네요.
https://www.tiobe.com/tiobe-index//


마치며

포스팅 관련 자료를 찾으면서 PHP에 관한 자료들이 상당히 많다고 느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사용했고, 사용하고있는 언어인 것 같습니다. 

PHP커뮤니티도 많이 활성화 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사이트

http://php.net/manual/en/

http://ezphp.net/lecture/lecture6.php

https://blog.naver.com/intencelove/20095615686

  • Today
  •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