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링크허브 공식블로그

연동이 쉬워진다

링크허브 공식블로그

연동이 쉬워진다/전자세금계산서 API 연동

팝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공인인증서 등록방법 안내

전자세금계산서를 국세청으로 신고하기 위해서는 공급자의 "전자세금용 인증서 또는 범용 인증서"를 이용하여 발행해야 '전자서명법'에 의거 하여 법적인 효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팝빌에서 간편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사전에 인증서버에 등록하고 발행시마다 인증정보를 불러서 사용을 하는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팝빌에서는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API를 이용하는 방법과 팝빌 사이트(www.popbill.com)를 이용하는 두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테스트베드 이용시에는 팝빌 개발용(test.popbill.com) 사이트에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 팝빌 인증서버에 등록이 가능한 인증서는 팝빌에서 발급하는 '표준 인증서' '범용 인증서', 은행에서 발급하는 '전자세금용 인증서'만 가능합니다.


Case 1> API를 이용한 공인인증서 등록방법 및 공인인증서 관리

팝빌 API를 이용해 ①공인인증서 등록, 만료일 확인, 유효성 확인이 가능합니다.


① GetTaxCertURL (공인인증서 등록 URL)

팝빌 회원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팝업 URL을 반환합니다. 
- 반환된 URL의 유지시간은 30초이며, 제한된 시간 이후에는 정상적인 처리되지 않습니다.
- 팝빌 공인인증서 등록은 ActiveX 컨트롤을 사용이 가능한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 에서만 가능합니다. 
# 팝빌회원 사업자번호
CorpNum = "1234567890"

# 팝빌회원 아이디
UserID = "popbill123"

url = taxinvoiceService.getTaxCertURL(CorpNum, UsrID)


공인인증서 등록 URL 반환값

https://test.popbill.com/API?T=M5DCOFTMBMQISVIVT5T4FJHOWPA4ITTJ3DNWC564PU2H4TLGQMK6KAKPOPQJHDYNQWCMJ5SGUROECAG23QOOYDD7M
RPS5FP5NSO7K6AGCGBDZMOQMA52CBMZIHOYKO6KZJVVVMLXA4RKYCOIGNUFEAML2QHZC5FMG6YQUQYQ5RJKDLONSBULXHBMQIP6DI6ZPTK4ZPYKAIDDA=== 


반환된 URL에 접속 하면 공인인증서 관리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인증서 등록' 클릭 후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한뒤 선택(확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표시해드린 인증서 만료일자에 유의해서 인증서 갱신처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GetCertificateExpireDate (공인인증서 만료일 확인)


팝빌에 등록된 공인인증서의 만료일자를 반환합니다.

# 팝빌회원 사업자번호
CorpNum = "1234567890"

expiredate = taxinvoiceService.getCertificateExpireDate(CorpNum)


만료일자 반환값

2019-07-06 14:52:09

 
③ CheckCertValidation (공인인증서 유효성 확인)

팝빌에 등록된 공인인증서의 유효성을 확인합니다.
- 공인인증서를 신규발급/갱신/재발급을 할 경우 기존에 등록된 공인인증서는 만료일자와 상관없이 유효하지 않게 됩니다. 
#팝빌회원 사업자번호
CropNum = "1234567890"

response = taxinvoiceService.checkCertValidation(CropNum)


유효성 확인 반환값 

{
  “code”: 1,
  “message”: “유효성 확인”
}

※ 언어(language) 별로 함수의 매개변수 개수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언어별 함수 호출방법은 링크허브에서 제공하는 언어별 SDK Example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Case 2> 팝빌 사이트(www.popbill.com)에서 공인인증서 등록방법

팝빌 사이트 로그인 후 [전자세금계산서 > 환경설정 > 공인인증서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인증서등록' 클릭 후  Case 1 에서 안내드린 방식으로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를 완료 해주시면 됩니다. 






팝빌에서는 등록된 인증서의 만료 45일, 30일 전에 회원님의 이메일로 갱신 안내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갱신기간이 초과되면 인증서가 폐기되어 다시 신규로 발급받아야 하며 신청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만료 전 꼭 갱신처리 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등록시 툴킷이 설치되지 않거나 인증서 신규 발급은 아래 바로가기를 참고해 주십시오.

[참고] 인증서 툴킷이 설치되지 않는 경우 해결방법 안내 - https://linkhub.tistory.com/??

[참고] 팝빌 표준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 안내 - https://linkhub.tistory.com/??






고객사의 편의를 위하여 이메일, 전화 등 다양한 채널을 열어놓고 있으니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기술지원센터 / T. 1600-9854 / E. code@linkhub.co.kr



 






  • Today
  • Total